추천 큐레이션
스포플이 스포플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네이밍 변경공지 보러가기]
체대 입시생들을 위한 제자리 멀리뛰기 향상 방법
제자리멀리뛰기는 제자리에서 뛰어 가장 멀리 뛴 값을 측정하는 종목입니다.
제자리멀리뛰기는 파워(power)를 측정하기 위한 종목으로써 대부분의 운동선수들이 측정할 정도로 기초체력 측정 종목으로써 측정 신뢰도가 높습니다.
제자리 멀리뛰기를 잘 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세 가지가 있습니다.
- 첫째, 자세(스킬)
- 둘째, 최대근력
- 셋째, 민첩성
보통의 체대 입시 학원에서는 세가지 중 첫번째인 자세에만 중점을 두고 훈련을 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처음에는 분명히 기록이 늘지만 그 이상의 기록 향상은 볼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당연히 두가지의 부재 때문이죠.
결국엔 우리가 해야될 것은 자세 완성 후에 최대근력을 키우고, 민첩성을 향상 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워 향상에 중점을 두고 훈련을 시켜야 됩니다.
그렇다면 파워를 향상시키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일(Work) 일정한 거리에 작용한 힘의 양 일(W) = 힘(Force) Ⅹ거리(Distance) 파워(Power) : 단위시간 내에 행해진 일의 양 파워(power) = 일(Work) /시간(time)
근력 운동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웨이트트레이닝은 최대근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근력 운동은 근육의 크기를 키우고 여러 개의 근섬유가 동시에 운동에 동원될 수 있도록 운동단위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민첩성 훈련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멀리뛰기 향상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민첩성 훈련은 플라이오메트릭 훈련입니다.
예) 점프훈련(하지), 바운드푸쉬업(상지), Depth jump
플라이오메트릭 트레이닝, 웨이트트레이닝, 복합트레이닝(플라이오메트릭 운동과 근력운동 같이 실시)을 비교 분석 한 논문 결과를 보시면 플라이오메트릭 트레이닝 집단은 7.25cm 증가 웨이트 트레이닝 집단은 5.25cm 증가 복합트레이닝 집단은 19.50cm 증가 복합트레이닝 집단이 가장 큰 증가를 보였습니다.
위 연구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단순히 반복적인 멀리뛰기 연습은 어느 정도까지의 기록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만 그 이상의 기록 향상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근력 운동을 통하여 최대근력을 키우고 플라이오메트릭 운동을 통하여 민첩성을 향상 시킨다면 더 멀리 뛸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체육관에서 멀리뛰기 연습만하지 말고 웨이트트레이닝장으로 가서 근력 운동을 병행 하세요!
연관 상품
추천 상품
추천 큐레이션
추천 클래스
추천 패밀리
헬스케어 플랫폼, 스포플
Loading...
ⓒ 2024 SPOFL
복사 되었습니다.
친구 추천하고 3,000P 혜택받자!
내 초대코드 확인 후 친구한테 초대 코드 보내고 친구가 회원가입 및 구매완료시
각각
3,000P 적립해드립니다!